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한 여러 가지 수익모델이 있습니다. 티스토리 수익형 블로그는 크게 이슈 블로그, 롱테일 블록, 그리고 외부 유입 블로그로 나뉘게 됩니다. 오늘은 그중 이슈 블로그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이슈 블로그란
이슈 블로그란 사람들의 이목을 끄는 제목으로 작성된 글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뉴스속보' 나 '실시간 검색어' 같이 지금 가장 핫한 키워드들을 이용해서 수많은 사람들의 블로그 유입을 시킬 수 있는 블로그입니다. 짧은 시간 동안 수많은 사람들의 폭발적인 검색량과 유입을 통해서 수입을 증대시킬 수 있는 방법이지만, 거꾸로 말해서 그 열기가 식으면 누구도 검색하지 않는 키워드 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이슈를 주제로 빨리 상위 노출을 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검색엔진의 상위 노출은 '검색엔진 최적화'가 이루어진 블로그만 가능하기에 굉장히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는 비교적 쉬운 '다음 블로그 최적화'를 통해서 '다음 상위 노출'이 가능합니다. 블로그를 통한 수익창출은 3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노출, 유입 그리고 전환입니다'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일단 우리 눈에 잘 보여야(상위 노출)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지니다. 그리고 그것은 곧 포스팅된 글을 눌러볼 확률이 높아집니다(유입). 우리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글을 읽어보던 방문자가 호기심이나 관심이 있어서 광고를 클릭(전환)을 하게 되면 우리가 광고수익을 얻게 됩니다. 이것이 우리가 수익형 블로그를 통해서 수익을 얻게 되는 과정입니다. 인기 있는 만큼 오랫동안 순위를 유지시키기 쉽지가 않습니다. 또한 1페이지의 4개 포스팅만이 가장 많은 유입이 일어나기 때문에 다른 블로거들로부터 무수히 많은 공격을 당하게 됩니다. '무효 트래픽'이나 '신고하기' 등으로 상대방의 순위를 떨어트리거나 블로그를 이용 제한당하게 하고 자신의 순위를 올리기 위해 많은 사람들의 공격을 당할 수 있습니다.
이슈 블로그를 해야 하는 이유
장점도 있지만 여러 가지 단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슈 블로그를 해야 합니다. 블로그의 본질은 글쓰기이며, 우리는 아직 어떻게 제목을 짓고 글을 구성해야 하는지 잘 모릅니다. 어떤 키워드가 돈이 되고 사람들이 관심 있어하는지도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글쓰기를 손에서 놓아서는 안됩니다. 자꾸 글을 써보면서 우리는 무엇이 중요하고 어떤 점이 부족한지를 알 수 있게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또한 애널리틱스와 통계를 통해서 자신이 작성한 포스팅의 체류시간이나 유입된 키워드 등 많은 것을 분석하실 수 있습니다. 글을 많이 작성하실수록, 블로그를 여러 개 운영하실수록 스스로 분석할 수 있는 역량과 감이 쌓이게 될 것입니다. 그다음으로 이슈 블로그를 해야 하는 이유는 그것이 가장 빠르게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수익창출 1단계인 노출은 상술한 대로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다음에서의 상위 노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빠르게 수익을 맛볼 수 있습니다. 금액이 많든 적든 사람은 무엇인가 '보상'이 없다면 금방 지치고 맙니다. 자기가 한 일에 대한 보상이 따라야만 사람은 믿음과 동력을 얻어서 그다음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우리는 금방 포기하게 될 것입니다. 블로그의 실패는 다른 것이 아닌 스스로 포기하 기라는 것을 우리는 다시 한번 확인하여야 합니다. 천명이 블로그를 시작했다면 아마 999명은 펜을 내려놓을 것입니다. 바꿔 말하자면 우리가 블로그를 포기하지 않은 이상, 우리는 살아남을 수 있고 성공을 맛볼 수 있을 것입니다.